새 정부의 ‘한반도 리빌딩 전략’이 여기에 있다
한반도 리빌딩 전략 2025
정일영 외 15인│선인│1만9000원
입력 : 2025. 05. 08(목) 07:48
한반도 정세가 요동치고 있다. 12·3 비상계엄으로 시작된 우리 사회의 갈등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고, 남북관계는 서로를 적대하며 단절된 지 오래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귀환과 함께 동북아 정세 또한 혼란스럽다. 이전에 없었던 불확실성의 시대가 우리 눈앞에 전개되고 있다.

혼란스러운 정세 속에 주저앉아 있을 수만은 없다. 다행히 우리는 조기 대선을 통해 우리 국민 스스로 새로운 한반도 미래를 선택할 수 있다. 우리는 대통령 선거를 통해 훼손된 자유민주주의를 어떻게 복원하고 얼어붙은 남북관계에 온기를 불어넣을지 고민해야 한다. 또한 동북아에서 펼쳐지는 강대국들의 열전 속에 한반도 평화를 어떻게 되찾을 것인지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 책은 민주주의 수호와 남북관계의 정상화, 그리고 한반도 평화의 정착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함께 고민해 온 각 분야 전문가와 활동가, 교육자와 언론인 등이 함께 지혜를 모은 결과물이다. 이 책의 집필자들은 한반도 내외에서 일어나고 있는 갈등과 대결을 해소하고 화해와 협력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 ‘한반도 리빌딩 전략’을 제안한다.

한반도 평화와 민주주의는 한 몸이다.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주의의 복원과 함께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 대안이 논의되어야 한다. 이 책이 우리의 일상에서, 남북관계에서, 그리고 한반도 주변국과의 관계에서 정부뿐만 아니라 의회와 시민사회가 더 나은 미래를 모색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소망한다.
박찬 기자 chan.park@jnilbo.com
최신뉴스더보기

기사 목록

전남일보 PC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