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유통·외식업계, 수능 수험생 응원 상품 ‘눈길’
디저트카페, ‘레터링 마카롱’ 인기
수제떡집, ‘합격’ 모양 망개떡 선봬
백화점 등 ‘수능 선물’ 기획전 마련
‘한파 대비’ 보온병·도시락 등 할인
입력 : 2024. 11. 07(목) 18:25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지역 유통업계가 다채로운 ‘수험생 응원 선물’ 기획전을 준비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은 이마트 광주점에 마련된 ‘빼빼로데이·수능 응원’ 행사장.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광주지역 유통·외식업계가 수험생을 위한 ‘합격 응원 선물’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은 광주 북구의 한 디저트카페에서 판매하는 ‘수능 응원 레터링 마카롱’.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광주지역 유통·외식업계 등 지역 매장 곳곳에서 수험생을 위한 ‘합격 응원 선물’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지역 소비자들도 시험을 앞둔 수험생 가족과 지인에게 마음을 전할 선물을 고르며 다가오는 연말 분위기를 만끽하고 있는 모습이다.

7일 오후 방문한 광주 북구의 한 디저트 카페. 마카롱과 수제 초콜릿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상인 신모(39)씨는 얼마 전부터 수능 선물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 빼빼로데이와 수능 날이 가까워져 오면 가족과 친구에게 선물할 특별한 디저트를 찾는 사람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곳 카페에서는 ‘반짝반짝 빛날 너의 미래를 응원해’와 같은 응원 문구를 새길 수 있는 ‘레터링 마카롱’의 인기가 특히 높았다. 마카롱을 담은 포장 상자에도 ‘너를 응원할게’ 등의 문구가 적혀 있어 뭉클함을 더했다. 꽃다발을 한 아름 선물 받은 듯한 느낌을 주는 ‘꽃초콜릿’도 눈길을 끌었다.

디저트 카페 업주 신씨는 “온라인 판매도 함께하고 있어 타 매장과 기준이 다르긴 하지만, 디저트 수요가 높아지는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매출이 몇 배 이상 증가하는 것 같다. 매출보다도 고객이 좋은 후기를 남겨주거나 매장을 재방문하는 모습을 보면 누군가의 특별한 날에 보탬이 됐다는 생각이 들어 기분이 좋아진다”며 “고객들에게 조금 더 좋은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늘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구의 한 수제떡집도 ‘합격’ 글자 모양으로 만들어진 바람떡, 수제 까불이 등 수험생을 위한 특별한 선물을 준비했다.

겨울철이 다가올수록 수요가 높은 찹쌀떡과 빼빼로데이 간식을 한 상자에 담은 선물 패키지도 시선을 끌었다. 선물 세트에는 간식뿐만 아니라 시험을 앞둔 수험생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 ‘모든 행운이 함께하기를’, ‘수험생 아자아자 파이팅!’, ‘다 잘될 거야!’, ‘행운부적’ 등의 문구가 적힌 스티커와 카드도 포함돼 있어 특별함을 더했다.

사장 정모(40)씨는 “‘합격 글자 모양 떡’, ‘네잎클로버 카드’ 등 수험생을 응원하는 마음이 전달되는 아이템이 많을수록 인기가 높다. 명절·연말 등 특별한 기념일이 많은 시기에는 선물 수요가 증가해 매출이 상승하는 편이다”며 “한번은 수험생 아이 선물을 사러 온 부모님에게 ‘부모님도 그동안 고생하셨다’는 의미로 작은 서비스를 챙겨드렸는데, 선물을 받고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니 가슴이 뭉클해졌다. 선물 세트를 구매하는 고객과 수험생이 만족할 만한 선물을 준비하는 데에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지역 유통업계도 다채로운 ‘수험생 응원 선물’을 준비해 고객 발길 붙들기에 나섰다.

롯데백화점 광주점은 지하 1층 식품매장에서 수능 선물 아이템 기획행사를 진행 중이다. 송정동 인기 디저트 맛집 ‘광카롱’에서는 ‘수능 마카롱 세트’와 ‘빼빼로 세트’를 만나볼 수 있으며, 보향떡집에서는 수능 응원 선물로 제격인 ‘딸기찹쌀떡’과 ‘빼빼로데이 가래떡’을 구매할 수 있다. 베비에르도 합격 기원 ‘찹쌀떡’과 ‘화과자세트’ 등 수험생을 위한 다양한 합격기원 선물을 선보이고 있다.

이마트는 수험생에게 선물하기 좋은 초콜릿·초코스틱과자 등 200여종의 과자류를 정상가보다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초코스틱과자의 대표격인 ‘롯데 빼빼로 4종(초코/아몬드/화이트쿠키/크런키)’은 행사카드 전액 결제 시 2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또 다른 인기 초코과자인 ‘네슬레 킷캣 미니 오리지널(405g, 9g*45입)’은 1개 구매시 1개를 더 제공한다. 스페셜 패키지 ‘롯데 뉴진스 빼빼로 기획 5종(8입/10입)도 준비돼 있다.

수능 날 한파를 막아줄 보온용품들도 판매한다. ‘써모스 보온병/도시락/텀블러’ 전품목을 최대 30% 저렴하게 판매한다. 대표적으로는 최대 6시간 보온돼, 장시간 시험을 보는 수험생들에게 유용한 ‘캐리 루프 텀블러’, ‘일체형 대용량 도시락’이 있다. 또 ‘올덴 화롯불 핫팩(특대형)’ 등 핫팩 전 품목을 최대 30% 할인한다.

이처럼 각 업계가 준비하는 다채로운 ‘합격 응원 선물’에 지역 소비자들도 선물 고르기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다.

동생이 반수 준비를 하고 있다는 직장인 김모(23)씨는 “마트·빵집·카페 등 곳곳에서 수험생 응원 선물을 선보이니 수능 날짜가 코 앞으로 다가왔다는 게 느껴진다. 디저트부터 보온용품까지 지역 매장에서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선물 구매 선택지가 많아진 점이 좋은 것 같다”며 “지난해에도 동생에게 ‘그동안 수고했다’, ‘너를 응원한다’ 같은 말을 직접 하기가 부끄러워서 마카롱 세트를 선물했다. 올해도 동생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선물을 준비할 예정이다. 전국의 모든 수험생이 따뜻한 연말을 보냈으면 한다”고 전했다.
나다운 기자 dawoon.na@jnilbo.com
경제일반 최신뉴스더보기

기사 목록

전남일보 PC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