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 활용 비즈니스 모델 공모전 '넷온' 대상

광주상의, 산업지능화 투자 대회
결선진출 10개팀 중 5개팀 입상

지난 28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2 AI Test-Bed Korea 산업지능화 투자 경진대회' 결선 후 수상팀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상공회의소 제공
지난 28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2 AI Test-Bed Korea 산업지능화 투자 경진대회' 결선 후 수상팀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상공회의소 제공

광주상공회의소는 지난 28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2022 AI Test-Bed Korea 산업지능화 투자 경진대회' 결선무대를 개최하고 5개 수상팀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산업지능화 투자 경진대회는 광주시,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이 지원하는 2022년 광주일자리창출 혁신프로젝트 '유망기업 미래 핵심기술 융복합 패키지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한국인공지능협회, 광주과학기술원, 광주테크노파크, 전남대학교 LINC3.0사업단 등과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번 경진대회 공모주제는 'AI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로, 오는 2024년까지 광주 첨단3지구에 데이터 중심의 최첨단 국가 AI 산업융합 집적단지가 조성되는 등 AI 기반 미래 신산업 육성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기획됐다.

오프라인 발표 및 심사로 진행된 결선무대는 유튜브로 전국에 생중계됐으며 10개팀이 참가해 경합을 벌였다.

인공지능 전문가, 투자기업 임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은 사업성, 구현가능성, 기술성 등을 중심으로 대상 1개팀, 최우수상 2개팀, 우수상 2개팀 등 총 5개팀을 선정했다.

'AI 기반 실시간 개인정보 솔루션' 아이디어를 제시한 넷온팀이 광주시장상인 대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최우수상인 광주지방고용노동청장상, 광주상공회의소회장상에는 각각 '블록체인 기반의 의료 데이터 비대면 플랫폼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시한 에이아이플랫폼팀과 '머신러닝 제조 설비운영 최적화 솔루션' 아이디어를 제시한 틸다팀이 수상했다.

우수상인 광주과기원 과학기술응용연구단장상과 한국인공지능협회장상에는 각각 '음성대음성 다국어 더빙기술' 아이디어를 제시한 디엠티랩스팀과 '인공지능 헬스케어 스마트 보청기' 아이디어를 제시한 리딤팀이 수상했다.

대상을 차지한 넷온팀은 500만원, 최우수상 2개팀은 각각 300만원, 우수상 2개팀은 각각 200만원 등의 상금이 주어진다.

최종만 광주상의 상근부회장은 "결선무대 진출 10개팀에 AI Tech 플러스 전시회 기술거래마켓존을 제공해 해외바이어 및 AI 유망기업과 투자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실질적 거래창출의 장을 마련하겠다"며 "진출팀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새로운 제품과 비즈니스로 구체화돼 광주 8대 주력산업 고도화에 활용될 수 있도록 광주인공지능융합사업단 등 유관기관 지원사업에도 연계하겠다"고 말했다.